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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자동차 주식회사

"현장의 의문은 현장에서 해결"을 3DTascalX가 실현 
로컬 / 글로벌 좌표의 유연한 전환이 금형의 제작 현장에 도울 
용접 지시 도면 리스화를 도와 공정 혁신에 박차

닛산 자동차 주식회사 (이하 닛산 자동차)의 범퍼 관련 부품의 양산 용 수지 금형을 설계 · 제작하는 수지 기술부서에서는 2007 년부터

3DTascalX를 도입하여 3 차원 설계 데이터의 금형 제작 현장에서 지속적인 사용을 실현했다. 특히 방전 가공의 전극 위치 등 세세한

가공 지시의 정확한 전달을 실현함으로써 제작 현장에서는 가공 지시 정보의 확인 시간의 단축과 가공 실수 최소화로 인하여 제작 공정의

효율성과 비용 손실이 대폭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고있다.

  ■  닛산 자동차 전체 생산 공장에 범퍼 관련 부품의 수지 금형을 제공

  ■  닛산 자동차 전체 생산 공장에 범퍼 관련 부품의 수지 금형을 제공

닛산 자동차는 지난 10 년간 과감한 개혁을 거듭해왔다. "닛산 리바이벌 플랜 (NRP) ","닛산 180 닛산 가치 상승"이라는 3 개의 삼개년 계획을

달성하고 2008년부터는 장기적인 성장을위한 새로운 5개년 계획'닛산 GT 2012 '에 임하고있다. 모든 개혁은 생산 준비 기간과 비용의 큰폭

축소가 큰 주제이다.  "금형을 담당하는 우리도, 사내 공수 절감 및 기간 단축을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개혁에 임하고있다"

차량 생산 기술 본부는 가나가와 현의 자마 사업소에 다양한 부품의 내부 제작을위한 금형 설계 · 제작을 하고있다. 그 중에서 수지 금형을

설계 · 제작하는 것이 수지 기술과이다. 특히 범퍼 등의 외장 부품은 닛산의 전세계 생산 공장의 금형을 수지 기술과에 제공하고있다.

  ■  제작 현장이 원하는 것은 설계 정보와 가공 지시를 일괄적으로 취급하는 프로그램

수지 기술과에서 3DTascalX을 알게 된 것은 개혁 활동의 일환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조사 중,

C'set이 개최하는 세미나에참가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수지 금형 제작을 간소화하고 기간 단축과 비용 절감을 실현하려면  상위 공정에서 만들어진

3차원 데이터을 최대한 활용하여 가공 정보를 전자화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면 어떤 프로그램를 사용하면 최적의 흐름이 가능할까? 필요한 프로그램을 

자사에서 개발하는 것도 고려하면서여러가지를 검토하고 있는 시기였다 " 


닛산 자동차는 제품 설계에서 금형 설계까지 3 차원 일관 설계를 확립하고있다. 사용하고 있는

CAD는 I-DEAS(현재 I-DEAS NX)에서 I-DEAS에 맞는 3차원 뷰어도 자체 개발하여 설계의 효율을

높였다. 

그러나 다음 공정으로 제작 현장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종이 문서가 사용하고 있었다. 
제작 현장에서 3차원 데이터를 볼 수있게 하는 방법으로 먼저 "I-DEAS를 배포하는 것은

무의미"였다. 또한 자체 개발 한 3차원 뷰어는 설계 공정에 최적화되었으며, 제조 공정에서

사용하려면 별도의 사양이 필요했다. 
"제작 현장에서 사용 프로그램에 요구되는 포인트는 2가지가 있습니다. 복잡한 부품의 조합을

빠르게 인식하는 시각 · 시각의 전환이나 로컬 좌표 설정을 유연하게 할 수있는 또 하나는 Excel

에 입력하고 가공 지침 및 계측 정보도 통합 관리 할 수있는 이 두 가지 기능을 결합 한 것이

3DTascalX이었습니다 "

  ■  A4 사이즈 3장의 절차 설명서에서 로컬 좌표의 조작 가능

수지 기술과는 3DTascalX 벤치 마크를 상세하게했다. 
I-DEAS, IGES, STEP 등의 수집, Parasolid 변환 등 중계기 기능은 물론, 실제 업무 흐름에 따라 사용해보고 설계자의 의도가 정확하게 전달

되었는지의 여부를 확인했다. 
초점이 된 것은 정말 종이를 완전히 없앨 수 있는지, 데이터를 다시 가공 할 필요없이 일관된 흐름을 만들 수 있는가 였다. 그 결과,

제작 현장에 도면 정보와 가공 정보를 보내거나 현장에서 가공시에 발생되는 의견과 측정 데이터를 입력하여 이를 상위 공정에 피드백하는

전체의 흐름이 3DTascalX이라는 단일 소프트웨어를 통해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OA 용 노트 PC에서도 외장 그래픽 카드 장착이 필요없음 .3DTascalX 형식의 데이터를 열람 할 수있는 전용 무료 뷰어 '3DX Reader
가있는

것도 높이 평가했다" 관건이 된 것은 제작 현장 작업자가 작업 내용를 이해하기 쉬웠다는 것이다. 
""좋은 소프트웨어라면 사용하는 사람이 지지하는 것 "이라는 생각으로 먼저 현장에서 시연했는데, 평가가 아주 좋았다.. 또한"어셈블리

데이터 중에서보고 싶은 부분 만 표시하고 좌표를 로컬로하고 계측한다 '는 작업을 A4 사이즈 3 장 절차 설명서에 정리했는데, 모두가 곧

글로벌 좌표와 로컬 좌표를 유연하게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 3DTascalX이 좋은 소프트 인 것은 현장에 정착 한 것이 증명하고있다 "

  ■  방전 가공의 전극 위치 지시에 로컬 위치를 활용

수지 기술과는 2007 년 1 월에 3DTascalX을 도입하여 현재 유동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다. 
작업의 대략적인 흐름은 제품 설계 및 형식 설계의 정보는 I-DEAS NX에서 직접 3DTascalX로

가져옵니다.  한편, Tebis이나 WorkNC를 사용하여 CAM 데이터를 만드는 부서에서는 CAM

데이터에 입력 한 가공 정보와 측정 검사 지시 정보를 IGES로 출력하여 3DTascalX에 보낸다. 
제작 현장에서 설계 데이터에서 단면도를 보고 동시에 가공 지시도 확인하여 가공하고,

가공 치수를 측정하고 3DTascalX에 숫자를 입력한다. 검사 담당자는 이러한 데이터를

3DTascalX에서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CSV로 출력하고 해석한다.
특히 도움이 되는 것이 미세 부품 가공 및 방전 가공 부서이다. 방전 가공은 전극 사이에서 방전

철을 녹이는 가공 방법으로 섬세하고 정확한 모서리를 방전 등에 사용한다. 
"그동안 범퍼는 큰 부품이라 전극라는 작은 부품의 위치를 알기 쉽게 표시하려면

어려웠습니다. 형상의 중심에서 치수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도 있고, 개별 가공 치수도 알고

싶은 경우가 있으므로 종이 지시서는 정확한 지시가 어려웠습니다 "
현재 시점을 자유롭게 바꾸고 로컬 좌표와 글로벌 좌표를 유연하게 전환하면서 가공하는 장소를

잡고 전극의 위치를 확인할 수있다. 위치 오류는 거의 제로가 되었다.

  ■  외부 협력 업체도 '3DX Reader'를 부담없이 활용

3DTascalX의 도입에 의해, 수지 금형의 제작 현장에서는 설계 공정 및 CAM 공정에서 생성 한 데이터를 그대로 다시 활용할 수

있게되었다. 작업 지시 및 설계자의 의도가 정확하게 전달되게 함으로써 수정 등이 줄어들어 비용 손실이 발생하지 않게 되어있다. 
수지 금형 제작의 효율화, 기간 단축, 비용 절감이라는 목표를 크게 전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문서화도 제공 엄청난 매수의 종이 문서가

필요 없게 되었다. 게시 및 집중 입력의 번거로움도 없어 수작업으로 실수가 발생할 위험이 줄어들었다. 
가공 담당자가 문의 사항을 CAM 데이터 작성 부서로 문의하거나 회신이 오기를 기다리는 시간 손실에서 해방되었다. 

문의 사항은 직접 측정하여 해소 할 수있다. 현장의 의문을 현장에서 해결할 수있는 것이다. 

제작 현장에서는 가공 내용을 체크 확인하는 시간이 20 ~ 25 % 단축했다. 
가공 데이터를 후 공정에서 활용할 수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가공자는 소재를 측정하여 가공하기 어렵다고 하는 내용도 모두 
이력으로 

3DTascalX에 남아 있어서 생산 기술 관리자는 현장과 협의하여 공구를 바꾸거나 설계 개선 제안에 활용하 수 있다. 
"3DX Reader"도 편리하게 활용되고 있다. 측정의 필요없이 3차원 형상이 지시대로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경우에는 현물 옆에 노트북 PC를

가지고 가서 "3DX Reader "를 이용하여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외부 협력 업체도 부담없이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고 있다.  "C'set에는 다양한 요구를 하고 있고 요구에 따라 버전 업으로 대응 해주며 도움이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측정기의 중심점 (데이터 출력 점)를 자동으로 판정하는 기능은 다음 버전에 출시 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아는 사람이 답변 해주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해결하고 작업을 먼저 진행하겠다.

즉,"현장에서 일 '의 범위를 확장하여 효율성을 더욱 전진시켜 나갈 것입니다 "

  ■  로컬 좌표와 글로벌 좌표를 유연하게 전환되는 3DTascalX 덕분에 범퍼와 같은 큰 부품의 전극이라는

      작은 부품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위치 오류는 거의 제로 되었습니다.

  • 닛산 자동차 Nissan Motor Co., Ltd.

  • http://www.nissan.co.jp/

  • 본사 : 東京都中央区銀座六丁目17番1号

  • 설립 : 1933 년 (쇼와 8 년) 12 월 26 일

  • 자본금 : 6,058 억 1,300 만엔

  • 매출액 : 10 조 8,242 억엔 (2008 년 3 월기 연결)

  • 종업원 수 : 단독 31.453 명, 연결 180,535 명

  • 사업 개요 :

  •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업체이다.

  • 닛산이 고성능 리튬 이온 배터리에 주력하고 르노는 클린 디젤 개발에 나서는 등,
    르노 - 닛산 얼라이언스 체제를 환경 활동에도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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